본문 바로가기

외국인 투자자 수급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조건식 2가지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4. 4. 29.

필자는 평소 매매를 할 때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 등 메이저 투자자들의 수급을 기준으로 매수 타점을 설정하는 투자자가 아닙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는 필자와 다르게 매매를 할 때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들의 수급의 크기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투자자분들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을 보면서 매매하시는 분들이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판단되는 조건식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평소 메이저 투자자들의 수급을 보면서 매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을 볼 때 활용하는 조건식 및 검색기 제작'을 요청해 주시는 분들께 관련된 내용을 답변해 드리기 위해서 공부했던 적이 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을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을 추적할 수 있는 조건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좋다고 판단되는 조건식 2가지를 소개해드릴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필자가 소개해 드린 조건식도 한 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외국인 투자자 수급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조건식 2가지
외국인 투자자 수급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조건식 2가지

 

외국인지분율 연속상승하락 조건식

필자가 생각했을 때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이 꾸준하게 유입되고 있다는 것', 또 '특정 기간 동안 외국인 투자자들이 얼마나 많은 물량을 매수했는지' 등과 같은 데이터를 확인할 때 가장 쉬운 방법은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의 변동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며칠 동안 큰 물량을 대량으로 매수했다면 지분율에 변동이 생길 것이고, 그런 변동 폭을 통해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얼마나 많은 물량을 매수했는가?'를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외국인지분율 연속상승하락 조건식
외국인지분율 연속상승하락 조건식

 

필자가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조건식은 '외국인지분율 연속상승하락 조건식'입니다.

 

해당 조건식을 활용하면 '외국인 지분율이 매일 연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종목'을 쉽게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당일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은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전날까지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조건식을 제작하실 것을 권해드리며 지분율이 늘어난 기준은 개별적으로 설정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 조건식에는 10일 연속 지분율 상승이라는 수치값을 입력해 두었는데 이는 임의로 설정해 둔 것이며 독자분들께서 개별적으로 5일, 7일 등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위와 같은 수치값을 설정할 때 기간이 너무 짧으면 많은 종목들이 포착될 수도 있기 때문에 '거래대금이나 이동평균선의 배열 등과 같은 조건식'을 추가하여 조금 더 디테일하게 설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외국인지분율이 크게 늘어난 종목, 외국인 투자자가 매집한 종목을 중심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매매하시는 분들은 해당 조건식을 활용하여 검색기를 제작해 보시는 것도 좋다고 판단되어 소개해 드렸습니다.

 


 

지금까지 외국인지분율 연속상승하락 조건식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런데 필자가 지금 소개해 드린 조건식에는 한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씀드린 문제점은 '지분율이 연속으로 상승한 종목만 검색기에 포착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외국인 투자자가 10 거래일 중에서 7 거래일 동안 큰 물량을 매수했고, 3 거래일 동안 작은 물량만 매도했다면 '큰 물량을 매수하면서 지분율도 크게 늘어났겠지만 지분율이 연속으로 증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자가 지금 소개해 드린 검색기에 포착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위와 같은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조건식 한 가지를 추가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외국인-기관-개인 순매매일수 조건식

외국인-기관-개인 순매매일수 조건식
외국인-기관-개인 순매매일수 조건식

 

필자는 앞서 말씀드린 문제점을 보완한 채로 검색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조건식도 체크를 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위 조건식에서 필자가 설정해 둔 수치값을 살펴보시면 '10 거래일 중 7 거래일 이상 외국인 투자자들의 순매수'라고 설정해 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외국인 투자자들이 중간중간에 조금씩 매도하여 연속으로 매수를 하지 않았더라도 10일 중 7일 이상 매수에 동참했다면 해당 검색기에 포착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만, 이런 조건식을 활용하여 검색기를 제작하실 때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수를 하는 과정에서 중간중간 보유 물량 중 일부를 매도를 했을 때 '지분율이 얼마나 증가하고 감소했는지'를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10 거래일 중 8 거래일을 매수했는데 나머지 2 거래일 동안 보유하고 있던 물량의 대부분을 정리했다면 해당 종목은 '외국인 투자자가 대량으로 매수한 종목'이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추가적으로 체크를 해주셔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금까지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을 보면서 매매하시는 분들이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다고 판단되는 조건식 2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필자가 수급을 보면서 매매하는 투자자는 아니지만 다수의 조건식을 연구하고 조합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이니 필요하신 분들은 한 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한가 잔량 -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잔량이 변하는 이유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상따 관점으로 매매를 하다 보면 간혹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이 상한가가 풀리지 않은 채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잔량이 변하는 모습'을 한 번쯤은 접하게 됩니다. 이런 흐름이

focus95.co.kr

 

댓글